본문 바로가기
주식공부

종목선정과 매도의 원칙 (나의월급프로젝트 / 유목민)

by cshwan88 2023. 7. 30.
반응형

종목 선정의 기준

1. 거래량은 천만 이상 (천만이 뜻하는 바는 시장의 중심주 라는 것 !)

2. 차트 (지지, 저항, 이동평균선 확인)
*주가 상승의 전조
  - 거래량 폭등 후 거래량 급감 (25% 이하)과 함께 음봉
( 지지, 저항 잘 확인하고, 이동평균선이 정방향, 주가가 바닥일 때가 좋다)
살 만한 자리가 맞는지 잘 확인하고 뇌동매매 하지 않을 것!

3. 재료 ( 정보, 테마, 뉴스, 공시 등등)
* 재료에 우선하는 원칙
거래량, 차트에 따라 재료에 따른 결과도 달라진다.

종목을 선정 할 때의 중요성은 1. 거래량 2. 차트 3. 재료 순서이다
항상 재료가 띄워지면 앞도 뒤도 안보이는 그런 일은 절대 일어나지 않도록!!

거래량, 차트를 보는 눈을 기르지 못하고서는 확신의 크기도 그만큼 커지지 않기 때문에 베팅 실력이 늘 수 없다!

이 문구에 너무 혹! 했다
내가 항상 뭔가 그럴거 같은데? 하며 단타 들어갈 때 1~2주씩 사보는데
그런 종목들은 5~20%까지 먹는 경우가 많았다.
아직은 눈이 그만큼의 확신을 주지 못하는 것이다..
베팅실력이 늘려면 더 공부하고 복기하자!

매수 후 매도의 원칙

1. 수익 줄 때 튄다.
1%라도 수익일 때 무조건 튀어라
500만원을 시작으로 매월 20%씩 수익을 거두면, 36개월 이후면 29억 7천만원이다.

2. 손절 기준은 목숨처럼 지킨다
손절매 또한 매도의 하나이다
저자는 -5%가 나온다면 뭔가 잘못됐거나 종목을 잘못 본 것이라고 썼다.
나는 2~3개월 스윙까지도 가져가기 때문에 -10%가 넘었다가 수익을 보는 경우도 많기는 한데
그 동안의 시간들을 날리게 된다.
기준을 다시 정해보고 조금 더 회전율을 늘려보자!

3. 간절히 기도한다?
다음 날도 수익을 보게 해달라고 기도하자 ㅋㅋ
기도를 많이하면 통할수도....

그리고 나자신을 믿자!
자신의 실력을 의심해서는 절대로 돈을 벌 수 없다
찔끔찔끔 벌 수야 있겠지만 확실히 물량을 실을 수가 없으니..
자신에게 확신이 들 때까지 공부하고 또 공부하자!!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리마스터 에디션)
3년 만에 30억 벌고 퇴사한 단타 투자자의 생생한 경험담을 풀어내 출간 즉시 베스트셀러에 올랐던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가 3년 만에 새로운 에디션으로 돌아왔다. 주식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으며 수많은 개미 투자자에게 ‘가장 현실적인 입문서’ ‘직장인을 위한 단타 바이블’로 추앙받는 책이다. 2022년 버전의 개정증보판은 초판 분량에서 70쪽가량이 새롭게 추가되었고, 최신 차트를 통해 종목을 공부해보는 파트로 ‘주린이도 차트를 읽고 싶다!’를 신규 수록했다.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는 1년의 8할을 야근하는 직장인으로 살던 저자 유목민이 주식투자를 통해 단기간에 경이로운 수익을 올리며 월급에서 독립한 과정과 거기서 얻은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담고 있다. 결혼을 앞두고 변변한 전세금도 마련할 수 없었던 저자는 어렵게 긁어 모은 여윳돈 480만 원으로 본격적인 투자를 시작한다. 3년 후 30억 수익 60,000% 수익률을 기록해, 본인도 주위 사람도 모두 놀랐다. 게다가 이 모두는 오로지 ‘단타’로 거둔 수익이다. ‘왜 항상 내가 사면 떨어지고, 내가 팔면 오를까?’ 묻는 직장인들에게 유목민은 이렇게 조언한다. 1) 장기투자 하지 말자. 2) 딱 하루, 최대 5일 안에 승부 낼 종목을 찾자. 직장인 개미들이 쉽사리 빠져드는 ‘가치투자의 함정’을 지적하며, 기본적 분석과 핵심 지표를 통해 확실하고 빠르게 자본금을 늘릴 수 있는 직장인을 위한 ‘단단한 단타법’을 소개한다. 실제로 직접 매매한 종목을 세세한 과정과 계좌까지 공개하며 쓴 이 책은 마치 실전 투자 생중계를 보는 듯한 생생한 에너지와 주식투자에 관한 새로운 관점을 전한다. “2020~2021년 재미를 본 분들은 개미 지옥을 체감하고 있을 듯합니다. 개인 투자자에게 지금은 가장 신중해야 하는 시기가 맞습니다. 하지만 오히려 단타는 잘 작동할 겁니다. 시장에는 여전히 웅덩이처럼 돈이 이곳저곳 고여 있다가 어디로든 튀어 나갈 준비를 하고 있거든요. 국내 주식 시황을 읽고 그에 대응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진지하게 주식 투자를 고려하는 분이라면 단타를 공부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전 세계 주가지수가 폭락하고 투자 심리가 얼어붙은 지금 주식책이 읽힐까? 저자는 오히려 지금이야말로 단타를 공부하기 좋은 때라고 이야기한다. 글로벌 주식시장이 침체를 보이는 시기일수록 국내 시황과 투심의 작은 변동성에도 기민하게 반응하는 단타가 오히려 잘 작동하기 때문이다. 파랗게 물든 주식창을 차마 보기 힘들다 해도 시장에 대한 관심을 꺼서는 안 된다. 국내 시장과 직장인 투자자에 최적화한 투자 입문서로 인정받는 『나의 월급 독립 프로젝트』가 당신의 투자 기초 체력을 확실히 업그레이드시켜줄 것이다.
저자
유목민
출판
리더스북
출판일
2022.10.28




반응형

댓글